Node.js v0.10.18 Manual & Documentation


Modules#

Stability: 5 - Locked

매우 간단하게 모듈을 로딩할 수 있다. 노드에서는 파일 하나가 모듈 하나다. 예를 들어 foo.js 파일에서 같은 디렉토리에 있는 circle.js를 로드하는 것을 살펴보자.

foo.js:

var circle = require('./circle.js');
console.log( 'The area of a circle of radius 4 is '
           + circle.area(4));

circle.js:

var PI = Math.PI;

exports.area = function (r) {
  return PI * r * r;
};

exports.circumference = function (r) {
  return 2 * PI * r;
};

circle.js 모듈은 area()circumference()를 Export했다. 뭔가 Export하려면 해당 객체를 exports 객체에 할당한다. exports는 Export하기 위해 사용하는 객체다.

exports는 추가할 때만 사용할 수 있는 module.exports의 참조이다. 생성자같은 단일 아이템을 익스포트한다면 module.exports를 직접 사용해야 한다.

function MyConstructor (opts) {
  //...
}

// BROKEN: exports를 수정하지 않는다
exports = MyConstructor;

// 생성자를 제대로 익스포트한다
module.exports = MyConstructor;

로컬 변수는 모듈 외부에 노출되지 않는다(private). 이 예제에서 PIcircle.js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private 변수다.

이 모듈 시스템은 module이라는 모듈에 구현했다.

Cycles#

두 모듈이 require() 함수로 서로 참조할 때는 한쪽 모듈은 아직 완전히 로딩하지 못한 미완성 모듈을 그냥 반환한다.

이게 무슨 소리냐 하면:

a.js:

console.log('a starting');
exports.done = false;
var b = require('./b.js');
console.log('in a, b.done = %j', b.done);
exports.done = true;
console.log('a done');

b.js:

console.log('b starting');
exports.done = false;
var a = require('./a.js');
console.log('in b, a.done = %j', a.done);
exports.done = true;
console.log('b done');

main.js:

console.log('main starting');
var a = require('./a.js');
var b = require('./b.js');
console.log('in main, a.done=%j, b.done=%j', a.done, b.done);

main.jsa.js를 로드하고, a.jsb.js를 로드한다. 여기서 b.js는 다시 a.js를 로드하려고 한다. 무한 루프가 생기지 않도록 아직 미완성인 a.jsexports 객체를 b.js에 반환해 버린다. 그리고 b.js가 완성되면 a.js에 반환된다.

main.js이 두 모듈을 로드할 때는 이미 둘 다 완성됐다. 이 프로그램의 실행 결과는 다음과 같다:

$ node main.js
main starting
a starting
b starting
in b, a.done = false
b done
in a, b.done = true
a done
in main, a.done=true, b.done=true

그러니까 꼭 모듈을 서로 참조하게 하여야 하면 계획을 잘 짜야 한다.

Core Modules#

Node 모듈 중에서는 바이너리로 컴파일해야 하는 모듈이 있다. 코어 모듈은 이 문서 곳곳에서 설명한다.

코어 모듈은 Node 소스코드의 lib/ 폴더에 들어 있다.

모듈을 require하면 항상 코어 모듈이 먼저 로드된다. 예를 들어, require('http')로 로드될 것 같은 파일이 있어도 Node에 들어 있는 HTTP 모듈이 반환된다.

File Modules#

입력한 이름으로 파일을 못 찾으면 Node는 그 이름에 .js, .json, .node를 붙이고 해당 파일이 있는지 찾는다.

.js 파일은 JavaScript 텍스트 파일로 Interpret하고 .json은 JSON 텍스트 파일로 Interpret한다. 그리고 .node 파일은 컴파일한 addon 모듈이라서 dlopen으로 로드한다.

모듈을 절대 경로로 찾을 때는 모듈 이름을 '/'로 시작하면 된다. 예를 들어, require('home/marco/foo.js')/home/marco/foo.js 파일을 로드한다.

모듈을 상대 경로로 찾으려면 모듈 이름이 './'로 시작하면 된다. 즉, foo.js라는 파일에서 require('./circle')라고 호출하면 같은 디렉토리에 있는 circle.js를 로드한다.

'/'이나 './'로 시작하지 않으면 그냥 파일이 아니라 "코어 모듈"이나 node_modules 폴더에 있는 모듈을 찾는다.

주어진 경로가 존재하지 않으면 require()code 프로퍼티를 'MODULE_NOT_FOUND'로 설정해서 Error를 던질 것이다.

Loading from node_modules Folders#

require()에 넘어온 모듈 ID가 네이티브 모듈을 가리키는 것도 아니고, 그 모듈 ID가 '/', './', '../'로 시작하지도 않으면 Node는 그 모듈의 상위 디렉토리에서 찾기 시작한다. 상위 디렉토리에 있는 /node_modules에서 해당 모듈을 찾는다.

만약 못 찾으면 상위상위 디렉토리에서 찾고, 그래도 못 찾으면 상위상위상위 디렉토리에서 찾는다. 루트 디렉토리에 다다를 때까지 계속 찾는다.

예를 들어, 'home/ry/projects/foo.js'라는 파일에서 requre('bar.js')라고 호출하면 다음과 같은 순서로 모듈을 찾는다:

  • /home/ry/projects/node_modules/bar.js
  • /home/ry/node_modules/bar.js
  • /home/node_modules/bar.js
  • /node_modules/bar.js

그래서 해당 프로그램만의 의존성을 독립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다른 프로그램에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

Folders as Modules#

모듈을 폴더로 관리하면 프로그램과 라이브러리를 묶음으로 관리할 수 있어 편리하다. 마치 한 파일로 된 모듈처럼 취급한다. 모듈이 폴더일 때 require()는 세 가지 방법으로 모듈을 찾는다.

프로그램 폴더에 package.json 파일을 만들고 main 모듈이 무엇인지 적는다:

{ "name" : "some-library",
  "main" : "./lib/some-library.js" }

이 파일이 ./some-library라는 폴더에 있다고 하고, require('./some-library')를 호출하면 ./some-library/lib/some-library.js를 찾아 로드한다.

Node가 package.json을 읽고 사용하기 때문에 이런 게 가능하다.

그 디렉토리에 package.json 파일이 없으면 Node는 index.jsindex.node 파일을 찾는다. package.json 파일이 없으면 require('./some-library')는 다음과 같은 파일을 로드한다:

  • ./some-library/index.js
  • ./some-library/index.node

Caching#

한 번 로드한 모듈은 계속 캐싱한다. 그래서 require('foo')을 여러 번 호출해도 계속 같은 객체를 반환한다. 단, `require('foo')가 계속 같은 파일을 로드할 때만 그렇다.

require('foo')를 여러 번 호출해도 해당 모듈 코드는 단 한 번만 호출된다. 그리고 아직 미완성인 객체가 반환될 수 있다는 점까지 더하면 특정 모듈이 서로 의존하고 있어도 성공적으로 로드되는 마법이 이루어진다.

어떤 코드가 꼭 여러 번 호출돼야 하면 함수 자체를 Export하고 그 함수를 여러 번 호출하라.

Module Caching Caveats#

모듈은 찾은(resolved) 파일 이름을 키로 캐싱한다. node_modules 폴더에서 로딩하는 것이기 때문에 같은 require 코드라도 호출하는 위치에 따라 찾은 파일이 다를 수 있다. 즉, require('foo')가 다른 파일을 찾아낸다면 다른 객체를 리턴한다.

The module Object#

  • {Object}

모듈에서 module 변수는 해당 모듈 객체를 가리킨다. 특히 module.exportsexports 전역모듈(module-global)로 접근할 수 있다. module은 글로벌 변수가 아니라 모듈마다 다른 객체를 가리키는 로컬 변수다.

module.exports#

  • Object

module.exports 객체는 Module 시스템이 자동으로 만들어 준다. Export하려는 객체를 module.exports에 할당해서 직접 만든 객체가 반환되게 할 수도 있다. .js라는 모듈을 만들어 보자:

var EventEmitter = require('events').EventEmitter;

module.exports = new EventEmitter();

// Do some work, and after some time emit
// the 'ready' event from the module itself.
setTimeout(function() {
  module.exports.emit('ready');
}, 1000);

이 모듈은 다음과 같이 사용한다:

var a = require('./a');
a.on('ready', function() {
  console.log('module a is ready');
});

module.exports에 할당하는 것은 바로 실행되도록 해야 한다. 콜백으로 할당문이 실행되는 것을 미루면 뜻대로 동작하지 않는다. 다음과 같이 하지 마라:

x.js:

setTimeout(function() {
  module.exports = { a: "hello" };
}, 0);

y.js:

var x = require('./x');
console.log(x.a);

module.require(id)#

  • id 문자열
  • Return: 객체 처리된 모듈의 module.exports

module.require 메소드로 모듈을 로드하면 해당 모듈에서 require()를 호출하는 것처럼 모듈을 로드한다.

이 메소드를 호출하려면 일단 module 객체의 레퍼런스를 얻어야 한다. module 객체의 레퍼런스는 해당 모듈에서만 접근할 수 있고 require()module이 아니라 module.exports를 리턴하기 때문에 해당 모듈에서 module 객체의 레퍼런스를 직접 리턴해야 한다.

module.id#

  • String

모듈 ID인데 보통은 모듈 파일의 전체 경로를 사용한다.

module.filename#

  • String

모듈 파일의 전체 경로(fully resolved filename).

module.loaded#

  • Boolean

모듈이 로드하고 있는 중인지 다 로드했는지를 나타낸다.

module.parent#

  • Module Object

모듈을 require한 모듈을 가리킨다.

module.children#

  • Array

모듈이 require한 모듈 객체를 가리킨다.

All Together...#

require()로 모듈을 찾을 때 정확한 파일 경로가 궁금하면 require.resolve() 함수로 얻어온다.

require.resolve가 정확히 어떻게 동작하는지 슈도 코드로 살펴보자. 이 슈도 코드는 여태까지 설명한 것을 모두 합쳐 놓은 것이다:

require(X) from module at path Y
1. If X is a core module,
   a. return the core module
   b. STOP
2. If X begins with './' or '/' or '../'
   a. LOAD_AS_FILE(Y + X)
   b. LOAD_AS_DIRECTORY(Y + X)
3. LOAD_NODE_MODULES(X, dirname(Y))
4. THROW "not found"

require(X) from module at path Y
1. If X is a core module,
   a. return the core module
   b. STOP
2. If X begins with './' or '/' or '../'
   a. LOAD_AS_FILE(Y + X)
   b. LOAD_AS_DIRECTORY(Y + X)
3. LOAD_NODE_MODULES(X, dirname(Y))
4. THROW "not found"

LOAD_AS_FILE(X)
1. If X is a file, load X as JavaScript text.  STOP
2. If X.js is a file, load X.js as JavaScript text.  STOP
3. If X.node is a file, load X.node as binary addon.  STOP

LOAD_AS_DIRECTORY(X)
1. If X/package.json is a file,
   a. Parse X/package.json, and look for "main" field.
   b. let M = X + (json main field)
   c. LOAD_AS_FILE(M)
2. If X/index.js is a file, load X/index.js as JavaScript text.  STOP
3. If X/index.node is a file, load X/index.node as binary addon.  STOP

LOAD_NODE_MODULES(X, START)
1. let DIRS=NODE_MODULES_PATHS(START)
2. for each DIR in DIRS:
   a. LOAD_AS_FILE(DIR/X)
   b. LOAD_AS_DIRECTORY(DIR/X)

NODE_MODULES_PATHS(START)
1. let PARTS = path split(START)
2. let ROOT = index of first instance of "node_modules" in PARTS, or 0
3. let I = count of PARTS - 1
4. let DIRS = []
5. while I > ROOT,
   a. if PARTS[I] = "node_modules" CONTINUE
   c. DIR = path join(PARTS[0 .. I] + "node_modules")
   b. DIRS = DIRS + DIR
   c. let I = I - 1
6. return DIRS

Loading from the global folders#

Node는 모듈을 못 찾으면 환경변수 NODE_PATH에 등록된 경로에서도 찾는다. 절대경로를 NODE_PATH에 할당하면 되는데 콜론(:)으로 구분해서 절대경로를 여러 개 등록할 수 있다(주의: 윈도우는 세미콜론(;)으로 구분한다).

그리고 Node는 다른 디렉토리에서도 찾는다:

  • 1: $HOME/.node_modules
  • 2: $HOME/.node_libraries
  • 3: $PREFIX/lib/node

$HOME은 사용자의 홈 디렉토리이고 $PREFIX는 노드에 설정된 node_prefix를 말한다.

왜 그런지 말하자면 길다. 무엇보다 node_modules 폴더를 이용해 모듈을 로컬에 설치하는 것이 좋다. 이 방법이 속도도 더 빠르고 더 안전하다.

Accessing the main module#

node로 어떤 파일을 실행하면 require.main은 그 파일의 module 객체를 가리킨다. 그래서 Node로 파일을 직접 실행한 건지 아닌지 알 수 있다:

require.main === module

foo.js라는 파일에 이런 게 들어 있다고 하자. 이 구문의 결과는 node foo.js로 실행하면 true이고 require('./foo')로 실행하면 false가 된다.

module에는 filename 프로퍼티가 있어서(__filename과 같은 값이다) require.main.filename의 값을 확인하면 처음 실행한 파일을 무엇인지 알 수 있다.

Addenda: Package Manager Tips#

require() 함수는 웬만한 디렉토리면 어디에서나 사용할 수 있다. dpkg, rpm 같은 패키지 매니저처럼 npm도 네이티브 Node 패키지를 아무런 수정 없이 빌드하게 할 수 있다.

다음은 어떻게 디렉토리를 구성해야 모듈이 제대로 동작하는지 설명한다:

모듈은 /usr/lib/node/<some-package>/<some-version>에 설치하는 것을 권장한다. 어떤 패키지의 어떤 버전이 설치됐는지 한 눈에 알 수 있어 좋다.

패키지는 다른 패키지에 의존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foo 패키지를 설치하려면 bar 패키지도 설치해야 한다. 그것도 특정 버전의 bar 패키지가 설치돼야 한다. 그리고 bar 패키지도 다른 패키지에 의존할 수 있는데 충돌이 있거나 서로(cycle) 의존할 수도 있다.

Node는 로드할 모듈을 찾을 때 node_modules 폴더에서 필요한 모듈을 찾는다. 그중에 심볼릭 링크가 있으면 그 링크가 가리키는 모듈도 잘 찾는다. 다음과 같이 모듈을 찾는 매커니즘은 매우 간단하다:

  • /usr/lib/node/foo/1.2.3/ - 버전이 1.2.3인 foo 패키지
  • /usr/lib/node/bar/4.3.2/ - foo가 의존하는 bar 패키지
  • /usr/lib/node/foo/1.2.3/node_modules/bar - /usr/lib/node/bar/4.3.2/에 대한 심볼릭 링크
  • /usr/lib/node/bar/4.3.2/node_modules/* - bar가 의존하는 패키지에 대한 심볼릭 링크

그리고 상호 참조나 의존성 충돌이 있어도 모듈을 사용할 수만 있으면 잘 로드한다.

foo 패키지에서 require('bar')라고 하면 /usr/lib/node/foo/1.2.3/node_modules/bar가 가리키는 모듈을 가져온다. 또 그 bar 패키지에서 require('quux')라고 호출하면 /usr/lib/node/bar/4.3.2/node_modules/quux가 가리키는 모듈을 가져온다.

최적화된 방법으로 모듈을 찾는 방법이 있는데 /usr/lib/node 디렉토리가 아니라 /usr/lib/node_modules/<name>/<version>에 모듈을 넣는다. 그러면 Node는 /usr/node_modules이나 /node_modules에서는 모듈을 찾지 않는다.

/usr/lib/node_modules 폴더를 환경 변수 $NODE_PATH에 넣으면 Node REPL에서도 모듈을 사용할 수 있다. require()를 호출한 파일이 있는 곳에서부터 상대경로로 node_modules 폴더에 있는 모듈을 찾기 때문에 패키지는 그 node_modules 폴더 중 한 곳에 넣으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