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de.js v0.8.9 Manual & Documentation


Executing JavaScript#

Stability: 2 - Unstable. 아래의 주의사항(Caveats) 참고

이 모듈은 다음과 같이 접근할 수 있다.

var vm = require('vm');

자바스크립트 코드는 컴파일하고 바로 실행하거나 컴파일하고 저장한 후에 나중에 실행할 수 있다.

Caveats#

vm 모듈은 많은 이슈와 엣지 케이스(edge cases)가 있다. 어떤 이슈나 기대하지 않은 결과를 만난다면 the open issues on GitHub 를 참고해라. 가장 큰 문제들은 아래에 설명했다.

Sandboxes#

vm.runInNewContextvm.createContextsandbox 아규먼트와 vm.createContextinitSandbox 아규먼트는 Node의 다양한 버전에서 보통 한가지 동작으로 기대할 수 없고 다양하게 동작한다.

알려진 핵심이슈는 컨텍스트내에서 사용한 전역객체를 직접 제어할 방법을 V8이 제공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 결과 sandbox 객체의 프로퍼티를 컨텍스트에서 이용할 수 있더라도 sandboxprototype에서 어떤 프로퍼티도 이용할 수 없다. 게다가 컨텍스트의 전역범위내에서 this 표현식은 sandbox 대신 빈 객체({})가 된다.

실행할 때 컨텍스트로 복사되고 실행후에 변경사항을 전파하기 위해 다시 복사된다.

Globals#

ArrayString같은 전역객체의 프로퍼티들은 컨텍스트내에서 다른 값들을 가진다. 이는 vm 모듈을 통해서 실행한 스트립트내에서는 [] instanceof ArrayObject.getPrototypeOf([]) === Array.prototype같은 일반적인 표현식이 기대한 결과가 되지 않는다는 의미이다.

이러한 문제들 중 일부는 Github의 vm에 대한 이슈에 우회방법이 리스트되어 있다. 예를 들어 Array.isArrayArray 문제로 우회할 수 있다.

vm.runInThisContext(code, [filename])#

vm.runInThisContext()code를 컴파일하고 실행해서 결과를 반환한다. 실행되는 코드는 지역범위에 접근하지 않는다. filename은 선택사항이며 스택트레이스에서만 사용된다.

같은 코드를 실행하는데 vm.runInThisContexteval을 사용한 예제

var localVar = 123,
    usingscript, evaled,
    vm = require('vm');

usingscript = vm.runInThisContext('localVar = 1;',
  'myfile.vm');
console.log('localVar: ' + localVar + ', usingscript: ' +
  usingscript);
evaled = eval('localVar = 1;');
console.log('localVar: ' + localVar + ', evaled: ' +
  evaled);

// localVar: 123, usingscript: 1
// localVar: 1, evaled: 1

vm.runInThisContext가 지역범위에 접근하지 않기 때문에 localVar는 변경되지 않았다. eval은 지역범위에 접근하기 때문에 localVar가 변경되었다.

code에 문법오류가 있는 경우 vm.runInThisContext는 stderr에 문법오류를 발생시키고 예외를 던진다.

vm.runInNewContext(code, [sandbox], [filename])#

vm.runInNewContextcode를 컴파일하고 sandbox에서 실행한 뒤 결과를 반환한다. 실행되는 코드는 지역범위에 접근하지 않는다. sandbox 객체는 code의 전역객체로 사용될 것이다. sandboxfilename는 선택사항이고 filename는 스택트레이스에서만 사용된다.

예제: 전역변수를 증가시키고 새로운 전역변수를 설정하는 코드를 컴파일하고 실행한다. 이 전역변수들은 sandbox안에 포함되어 있다.

var util = require('util'),
    vm = require('vm'),
    sandbox = {
      animal: 'cat',
      count: 2
    };

vm.runInNewContext('count += 1; name = "kitty"', sandbox, 'myfile.vm');
console.log(util.inspect(sandbox));

// { animal: 'cat', count: 3, name: 'kitty' }

신뢰할 수 없는 코드를 실행하는 것은 아주 신중을 요하는 복잡한 작업이다. 의도치않은 전역변수의 누수를 막는데 vm.runInNewContext가 아주 유용하지만 신뢰하지 못하는 코드를 안전하게 실행하려면 프로세스를 분리할 필요가 있다.

code에서 문법오류가 있는 경우 vm.runInNewContext는 stderr에 문법오류를 발생시키고 예외를 던진다.

vm.runInContext(code, context, [filename])#

vm.runInContextcode를 컴파일하고 context에서 실행한 뒤 결과를 반환한다. (V8) 컨텍스트는 내장된 객체 및 기능들과 함께 하나의 전역객체로 이루어져 있다. 실행되는 코드는 지역범위에 접근하지 않고 전역객체는 code의 전역객체로 사용될 context내에 있다. filename는 선택사항이고 스택트레이스에서만 사용된다.

예제: 존재하는 컨텍스트에서 코드를 컴파일하고 실행한다.

var util = require('util'),
    vm = require('vm'),
    initSandbox = {
      animal: 'cat',
      count: 2
    },
    context = vm.createContext(initSandbox);

vm.runInContext('count += 1; name = "CATT"', context, 'myfile.vm');
console.log(util.inspect(context));

// { animal: 'cat', count: 3, name: 'CATT' }

createContext는 새로 생성된 컨텍스트의 전역객체를 초기화하기 위해서 제공된 샌드박스 객체의 얕은 복제를 수행할 것이다.

신뢰할 수 없는 코드를 실행하는 것은 아주 신중을 요하는 복잡한 작업이다. 의도치않은 전역변수의 누수를 막는데 vm.runInContext가 아주 유용하지만 신뢰하지 못하는 코드를 안전하게 실행하려면 프로세스를 분리할 필요가 있다.

code에서 문법오류가 있는 경우 vm.runInContext는 stderr에 문법오류를 발생시키고 예외를 던진다.

vm.createContext([initSandbox])#

vm.createContext는 뒤이은 vm.runInContext 호출의 두 번째 파라미터로 사용하기에 적합한 새로운 컨텍스트를 생성한다. (V8) 컨텍스트트는 내장된 객체 및 기능들과 함께 하나의 전역객체로 이루어져 있다. 선택적인 아규먼트인 initSandbox는 컨텍스트가 사용할 전역객체의 초기 내용을 생성하려고 얕은 복사가 될 것이다.

vm.createScript(code, [filename])#

createScriptcode를 컴파일하지만 실행하지는 않는다. 대신 컴파일된 코드를 나타내는 vm.Script 객체를 반환한다. 이 스크립트는 아래의 메서드들을 사용해서 나중에 여려 번 실행할 수 있다. 반환된 스크립트는 어떤 전역객체에도 바인딩되지 않는다. 반환된 스크립트는 매번 실행되기 전에 해당 실행에 대해서 바인딩된다. filename는 선택사항이고 스택트레이스에서만 사용될 것이다.

code에 문법오류가 있는 경우 createScript는 stderr에 문법오류를 출력하고 예외를 던진다.

Class: Script#

스크립트를 실행하는 클래스. vm.createScript가 반환하는 클래스다.

script.runInThisContext()#

vm.runInThisContext와 유사하지만 미리 컴파일된 Script 객체의 메서드이다. script.runInThisContextscript의 코드를 실행하고 결과를 반환한다. 실행되는 코드는 지역범위에 접근하지 않지만 global 객체에는 접근한다. (v8: 실제 컨텍스트에서)

한번 코드를 컴파일하고 여러 번 실행하는 script.runInThisContext를 사용하는 예제

var vm = require('vm');

globalVar = 0;

var script = vm.createScript('globalVar += 1', 'myfile.vm');

for (var i = 0; i < 1000 ; i += 1) {
  script.runInThisContext();
}

console.log(globalVar);

// 1000

script.runInNewContext([sandbox])#

vm.runInNewContext와 유사하지만 미리 컴파일된 Script 객체의 메서드이다. script.runInNewContext는 전역객체인 sandbox와 함께 script의 코드를 실행하고 결과를 반환한다. 실행되는 코드는 지역범위에 접근하지 않는다. sandbox는 선택사항이다.

예제: 전역변수가 증가하고 전역변수를 설정하는 코드를 컴파일하고 이 코드를 여러 번 실행한다. 이 전역변수들은 sandbox안에 있다.

var util = require('util'),
    vm = require('vm'),
    sandbox = {
      animal: 'cat',
      count: 2
    };

var script = vm.createScript('count += 1; name = "kitty"', 'myfile.vm');

for (var i = 0; i < 10 ; i += 1) {
  script.runInNewContext(sandbox);
}

console.log(util.inspect(sandbox));

// { animal: 'cat', count: 12, name: 'kitty' }

신뢰할 수 없는 코드를 실행하는 것은 아주 신중을 요하는 복잡한 작업이다. 의도치않은 전역변수의 누수를 막는데 script.runInNewContext가 아주 유용하지만 신뢰하지 못하는 코드를 안전하게 실행하려면 프로세스를 분리할 필요가 있다.